2020년 7월 8일 수요일

자외선 투과율 이란

자외선 투과율

태양 빛으로부터 방출되는 자외선은 일반적으로 UVA (315 nm ~380 nm), UVB (280 nm ~ 315 nm), UVC (100 nm ~ 280 nm) 로 구분하고 건축용 유리의 광학적 특성에는 UVA 와 UVB 영역만 계산에 적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건축용 유리를 구성하는 원소 중에서 가장 많이 함유된 규소(Si) 원소의 공유 결합체에 의한 양자역학적 에너지 흡수영역이 UVC 자외선 영역에 해당하므로 UVB 이하의 영역은 투과하지 못하는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건축용 유리의 자외선 투과율 측정 범위는 규격에서 제시하는 300 nm ~ 380 nm 영역의 투과율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규격별 자외선 투과율 계산을 위한 중가 계수는 아래 표와 같다.

UV 투과율 계산을 위한 규격별 중가계수


UV 투과율 계산을 위한 중가계수



규격에서 제시하는 중가계수와 측정한 스펙트럼을 사용하여 6mm 맑은유리에 대한 자외선 투과율을 계산하면 다음 표와 같다.

6mm 맑은유리 자외선 투과율 계산 (61.38%)


380 nm에서 맑은유리 투과율이 81.9% 이고 KS L 2514 규격에서 제시하는 중가계수가 0.058351 이므로 0.058351 x 81.9 = 4.7789 이고 모든 파장에 대하여 계산된 결과값의 합을 중가계수의 합인 1로 나누면 자외선 투과율 61.38%를 계산할 수 있다.



때론 자외선 차단율 측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차단율이라 함은 자외선이 유리를 투과하지 못한 전체량을 의미하므로 자외선 반사율과 자외선 흡수율의 합한 값이라 할 수 있으며 100에서 자외선 투과율을 뺀 값을 자외선 차단율이라 할 수 있다.

자외선 차단율(%) = 100 - 자외선 투과율(%)






2020년 5월 5일 화요일

건축용 판유리 제품별 스펙트럼 비교

건축용 판유리의 두께별 광학특성 비교


건축용으로 사용되는 판유리는 규격 분류 상 일반 플로트 유리와 열선흡수유리로 나눌 수 있다.

열선흡수유리라 함은 색을 띠고 있는 제품으로 Bronze Blue, Grey, Green 등을 말하며, 일반 플로트유리는 색이 없는 맑은(Clear) 유리를 말한다.

이들 제품에 대한 두께별 스펙트럼 및 광학특성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1) 맑은유리(Clear) 투과 및 반사 스펙트럼


         * 적용규격 : KS L 2514, KS L 2003, TL : D65/2, TE : AM=1.5 기준


2) 저철분유리(Diamant) 투과 및 반사 스펙트럼


         * 적용규격 : KS L2514, KS L2003, TL : D65/2, TE : AM=1.5 기준


3) Green 유리 투과 및 반사 스펙트럼


         * 적용규격 : KS L2514, KS L2003, TL : D65/2, TE : AM=1.5 기준


4) Grey 유리 투과 및 반사 스펙트럼


         * 적용규격 : KS L2514, KS L2003, TL : D65/2, TE : AM=1.5 기준


5) Bronze 유리 투과 및 반사 스펙트럼


         * 적용규격 : KS L2514, KS L2003, TL : D65/2, TE : AM=1.5 기준


6) Blue 유리 투과 및 반사 스펙트럼


         * 적용규격 : KS L2514, KS L2003, TL : D65/2, TE : AM=1.5 기준




2020년 5월 1일 금요일

복층유리의 차음효과

복층유리의 차음 성능


차음유리란?

외부의 소음이 내부로 잘 전달되지 못하도록 하거나 또는 내부의 소음이 외부로 잘 전달되지 못하도록 설계된 유리를 차음유리라 한다.

음향 투과 손실은 입사 음의 에너지와 투과 음의 에너지의 비로 표현되며 값이 클수록 차음효과가 높은 것이다.


차음 성능을 나타내는 Rw 값은 100 ~ 3 150Hz 구간에서의 투과 손실값과 기준곡선과의 부족분의 합이 32dB을 넘지 않을 때 기준곡선 500Hz에서의 값으로 표시한다.





ISO 717-1 기준곡선에 대한 보정곡선의 선정


위 도표에 나타난 것과 같이 보정된 기준곡선2는 부족분의 합이 32dB 기준을 초과하였으므로 보정곡선으로 적합하지 않으며, 기준곡선1의 500Hz 해당 값인 40dB이 Rw 값이라 할 수 있다.

복층유리 제품도 재료의 밀도 차에 의해 소음이 차단되는 특성을 가지나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차음접합필름을 사용한 복층유리를 사용할 경우 외부의 소음을 차단 함으로서 보다 쾌적한 실내 환경 구축할 수 있다. 

다음 표는 일반 복층유리 및 차음접합유리로 구성된 제품 별 차음 성능을 나타낸 것이다.



위 표에서 6 (12AIR) 6 의 의미는?
6mm 판유리 + 12mm 중공층(건조공기) + 6mm 판유리로 구성된 복층유리를 의미하며,

6 (12AIR) 65.1은?
6mm 판유리 + 12mm 중공층(건조공기) + 6mm 판유리와 5mm 판유리를 PVB 필름으로 접합한 접합유리로 구성된 복층유리를 의미한다.

66.1에서 소수점 이하의 .1의 의미는 PVB 필름의 두께를 나타낸 숫자로서 1 이면 필름 두께 0.38mm를 의미하고 숫자가 증가하면 0.38mm의 배수에 해당하는 필름을 사용한 것을 의미 한다.

또한 SIL은 Silence 의 약어로 차음성능을 가진 PVB 필름을 사용하였다는 의미이다.

예) 66.2SIL : 두 장의 6mm 판유리를 0.76mm 차음성능 PVB 필름으로 접합한 접합유리

아래 그래프는 위 표의 흰색 바탕에 표시된 일반 복층유리에 대한 Rw값을 비교한 것으로 실내측 유리의 두께가 달라짐에 따라 변화된 차음성능을 표시한 것이다.

실외측과 실내측이 동일한 유리 두께인 6mm  복층유리일 때 Rw 값이 가장 낮은 값으로 차음성능이 낮으며, 오히려 비대칭으로 구성된 유리 두께를 가진 복층유리가 대칭 제품에 비하여 차음성능이 더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접합복층 유리인 경우에는 일반접합 유리로 구성된 제품에 비하여 차음접합유리로 구성된 제품의 차음성능 Rw 값이 38에서 41로 월등히 좋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접합복층유리인 6 12(AIR) 66.1 경우에는 유사한 두께의 복층유리 6 12(AIR) 12와 차음 성능이 비슷한 값으로 측정 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차음접합유리라 할지라도 접합유리를 구성하는 필름 두께에 따른 차음성능은 그 다지 크게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측정 되었다.

일반적으로 창호의 차음 성능은 저 음역에서는 유리의 두께에 의존하고 고 음역에서는 창호의 기밀성에 의존한다.









2020년 4월 30일 목요일

광학 특성을 계산하기 위한 Spectrum 측정 범위

UV, Visible, Energy & Solar factor, 단열 특성 및 색도 계산을 위한 Spectrum


KS L 2514, ISO 9050, EN410 및 NFRC 규격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 자외선, 가시광선, Color 및 단열 특성 값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300 nm ~ 50 000 nm 범위의 스펙트럼이 필요하다.

태양 표면에서 방출하는 열 에너지의 파장범위는 지표면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를 기준으로 대략 280 nm ~ 2500 nm 영역이라 할 수 있으며, 상온인 약 30도 정도에서 방출되는 에너지의 파장대는 대략 10 000 nm 정도이다.

아무리 추운 겨울 밤 이라 할지라도 영하 수 100도 이하로 내려가는 것은 어려우므로 원적외선 영역인 50 000 nm 까지이면 일상 환경 하에서 발생하는 모든 열 특성을 계산할 수 있는 파장 영역을 포함한다 할 수 있다. 


광학특성을 계산하기 위한 측정파장 범위


위 범위의 스펙트럼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종류의 분광광도계 즉, UV-VIS-NIR 분광광도계와 FT-IR 분광광도계가 필요하다.


UV-VIS-NIR Spectrophotometer, PERKIN-ELMER, Lambda 1050



위 그래프는 UV-VIS-NIR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Low-E Glass를 측정한 투과, 반사 Spectrum(T%, Rf%, Rg%)으로 측정 범위는 300 nm ~ 2 500 nm 이다.


FT-IR Spectrophotometer, Thermo-Scientific, NICOLET 6700 



위 그래프는 FT-IR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Low-E Glass를 측정한 투과, 반사 Spectrum (T%, Rf%, Rg%)으로 측정 범위는 2 500 nm ~ 50 000 nm 이다.


따라서 UV-VIS-NIR 분광광도계를 이용하면 규격에서 요구하는 300 nm ~ 2 500 nm 영역의 spectrum을 측정할 수 있으며,  FT-IR 분광광도계를 이용하면 5 000 nm ~ 50 000 nm 영역의 spectrum을 측정할 수 있다.

저방사유리(Low-E) 유리에 대한 위 두 스펙트럼을 합하면 아래 그림과 같음을 알 수 있다.

Low-E Glass Spectrum ( 측정범위 : 300 nm ~ 50 000 nm)

Low-E 유리의 경우 코팅면에서 반사율 값이 NIR영역인 800 nm 이후부터 50 000 nm 까지 거의 모든 파장의 빛을 반사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투과율인 경우에는 가시광선 영역 (380 nm ~ 780 nm) 영역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파장의 빛이 투과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코팅을 하지 않은 일반유리인 경우 투과 반사 스펙트럼은 다음과 같다.

Clear Glass Spectrum (측정범위 : 300 nm ~ 50 000 nm)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코팅을 하지 않은 일반 원판유리는 유리의 색에 따라 투과율이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자외선 (300 nm~380 nm), 가시광선(380 nm~780 nm), 근적외선 (780 nm~ 4000 nm) 영역을 제외하고는 투과하지 않는 특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020년 3월 7일 토요일

색차 (Color Difference)

색차 (Color Difference) 계산 방법


L* a* b* 표색계에 의한 색차 계산은 KS A 0063 색차 표시 방법에 따라 계산할 수 있다.

L* a* b* 표색계란 국제조명위원회(CIE)가 1976년에 권장한 지각적으로 거의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을 말하며

분광측색방법에 따라 측정된 스펙트럼으로부터 계산된 3 자극치 X Y Z 값을 사용하면 L* a* b* 값을 계산할 수 있고 비교하고자 하는 서로 다른 두 종류의 시료에 대하여 아래 수식으로 색차를 계산할 수 있다.



3 자극치 X, Y, Z로부터 L* a* b* 값은 다음 수식에 따른다. (CIE L*a*b* 계산 방법 참조)






광원 및 시약각에 따른 색차

위 표는 맑은유리(Sample #1)와 그린유리(Sample #2)에 대한 색차 계산 결과이다.

동일한 두 제품이 같은 색상으로 보이는지 평가할 때 색차를 계산하여 비교하는 것이 편리하므로 색차의 범위를 정하여 제품을 관리하는 것이 편리하다.



위 그림은 등색범위를 표시한 것으로 육안으로 동일한 색이라 느낄 수 있는 영역을 그림으로 표시한 것이다.

CIE 1931(2도 시야) x, y 색좌표에서 등색범위는 대략 주파장 士0.8nm, 순도 士3% 범위의 마름모 꼴을 내삽하는 타원 영역이며 녹색 역이 파랑색 영역에 비하여 매우 넓은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품질관리를 목적으로 색차를 이용하는 경우 등색 범위를 고려하여 제품의 특성에 맞는 색차의 범위를 정하여 제품의 Spec.으로 관리 할 수 있다.

CIE L*a*b* 색공간에서 색차가 의미하는 내용에 관하여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CIE Lab 색공간에서 채도의 의미)"항을 참고하기 바란다. 

 

2020년 2월 1일 토요일

로이층 위치에 따른 복층유리의 열관류율

로이(Low-E) 층의 위치에 따른 복층유리의 열관류율 변화


로이복층유리를 구성할 때 저방사유리의 코팅면이 2면이나 3면에 오도록 제작하여 설치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저방사유리(Low-E)로 구성된 복층유리는 일반 복층유리에 비하여 우수한 단열성을 가지고 있으며 열관류율 측면에서만 보면 코팅층이 2면 또는 3면 어느면에 오더라도 동일한 열관류율을 갖게 된다.


하지만 두 장의 저방사유리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복층유리로 구성하면 단열성이 얼나마 더 좋아질수 있을까?



복층유리의 구성별 열관류율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로이 코팅층의 방사율이 0.05인 저방사유리를 사용하여 제작된 24mm 복층유리(6+12A+6)를 기준으로 단열성을 비교하여 보면 로이 코팅층이 2면(#2) 또는 3면(#3)에 오도록 구성하는 경우 동일한 열관류율 값으로 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복층유리에서 로이복층유리(#2 또는 #3)로 제작되었을 때 열관류율의 변화 폭이 큰 반면에 두 장의 저방사유리를 사용한 로이복층유리(#2 그리고 #3)로 제작된 경우에는 단열성이 기대한 만큼 좋아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일반복층유리에 비하여 한 장의 저방사유리로 만들어진 로이복층유리(#2)의 열관류율은 41.6%의 단열효과가 있지만  두 장의 저방사유리로 만들어진 로이복층유리(#2, #3)의 경우에는 43.7%로 한 장의 저방사유리로 만들어진 로이복층유리와 거의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계산 되었다.



삼복층유리의 구성별 열관류율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삼복층유리 구성 (코팅층 #2, #5) 인 경우


한 장의 저방사유리로 구성된 삼복층유리인 경우 코팅층이 각각 2면과 3면일 때와 4면과 5면일 때 열관류율이 동일하고

두 장의 저방사유리로 구성된 삼복층유리인 경우 코팅층의 위치에 상관없이 모두 동일한 열관류로 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효율면에서 살펴보면 겨울철 열관류율을 기준으로 일반삼복층유리에 비하여 한 장의 저방사유리로 구성된 로이삼복층유리인 경우에는 2, 3면일 때 31.6%, 4, 5면일 때 32.3%의 절감효과가 있고

두 장의 저방사유리로 구성된 로이삼복층유리의 경우에는 코팅면의 위치와 상관없이 48.4% 단열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계산되었다.

삼복층유리의 코팅층 위치별 열관류율







2020년 1월 24일 금요일

창호(복층유리)의 결로 특성

복층유리의 결로 현상


겨울철 실내 습도가 높아지게 되면 단열성능이 낮은 제품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겨울철 바깥 기온이 내려갈 때 유리 표면이 이슬점에 도달하게 됨으로서 표면에 이슬이 맺히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결로라 한다.

결로 현상은 여름철 얼음을 넣은 음료수 잔의 바깥 표면에 이슬이 맺히는 현상과 동일한 현상으로 이러한 결로 현상이 유리창에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복층유리의 단열성 향상에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되어 발전해 왔다.

복층유리를 구성하는 물질들은 아래 그림과 같이 다양하며, 이들 중에서 특히 간봉이나 창호의 프레임으로 사용되는 물질의 종류에 따라 국부적으로 유리창의 온도가 이슬점에 도달하게 되면 일정한 부위에서 결로가 생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복층유리를 제작할 때 사용되는 물질들의 역할을 살펴보면 1차 실란트(부칠)은 복층유리 내부로 외기의 수분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활을 담당하며, 2차 실란트는 간봉으로 간격을 유지하도록 설계된 복층유리의 두 장 또는 세 장의 유리들이 견고하게 부착되어 구조적으로 복층유리가 잘 고정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과 수분이 직접 1차 실란트에 접촉하지 못하도록 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2차 실란트의 종류
1. 실리콘 실란트 (Silicon Sealant)
2. 치오콜 (Poly Sulfide)
3. 우레탄 (Poly Urethane)

또한 간봉 내부에 들어 있는 흡습제는 복층유리 내부에 있는 기체(공기 또는 불활성가스)를 항상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켜 복층유리 내부 표면의 온도가 이슬점에 도달 하더라도 내부에는 이슬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하지만 복층유리로서 각 기능들의 특징을 잘 살려 만든 좋은 품질의 복층유리라 할지라도 복층유리 자체의 단열성능이 좋지 않거나 국부적으로 표면온도가 낮아지는 원인을 가지고 있다면 겨울철 실내 습도가 증가하게 될 때 결로가 발생할 수 있다.


건구온도 및 상대습도에 따른 이슬점 온도


예를들어 실내온도가 25도씨이고 실내습도가 50% 이면 이슬점온도는 13.9도이고 여기에서 습도가 60%로 증가하면 이슬점온도는 16.7도 습도가 70%로 증가하면 이슬점온도는 19.2도로 증가하게 된다.

즉, 실내온도가 25도씨이고 실내 습도가 70% 일때 유리창의 온도가 19.2도가 되는 부위가 있다면 이곳에서 결로가 발생하는 것이고 복층유리가 단열성이 좋아서 실내쪽 유리창의 표면온도가 영하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19.2도 보다 높다면 실내 습도가 70%가 되더라도 이슬이 맺히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

복층유리에서 열이 전달되는 현상은 전도, 대류, 복사에 기인하지만 국부적으로 표면온도가 저하되는 원인은 구성된 물질의 열전도도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위 표는 창호나 간봉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물질의 열전도도를 나타낸 것이며 알루미늄(237 W/m K)의 경우 다른 물질에 비하여 열전도도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알루미늄 재질의 창틀이나 간봉으로 만들어진 창호 제품을 건물에 설치할 경우 높은 열전도도로 인하여 유리 표면이 국부적으로 낮아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결로가 발생할 가능성 또한 높아진다 할 수 있다.




2020년 1월 19일 일요일

유리의 변각반사 및 투과 스펙트럼

코팅하지 않은 유리의 변각 반사 및 투과율 스펙트럼 계산


유리의 반사율은 입사각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분광광도계를 사용하여 반사율 또는 투과율을 측정할 때 법선에 대하여 8도 이내로 측정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분광광도계의 입사각이 법선에 대하여 8도 이내로 설계된 이유는 입사각을 0도로 입사 하도록 설계할 경우 시료에 반사된 빛이 다시 검출기의 입사한 inlet port로 빠져 나가게 되므로 반사 스펙트럼을 측정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8도 이내로 입사한 빛은 아래 그림인 "유리의 변각반사"에서 언급했듯이 p-파와 s-파로 분리되지 않는 영역일 뿐아니라 변각에 의한 반사율값이 거의 변하지 않는 영역이기 때문에 8도 이내로 측정한 스펙트럼은 0도로 측정한 반사율 값과 거의 동일값을 갖는다 할 수 있다.


입사각에 따른 반사계수 및 반사율

일반적으로 8도 이내로 입사하도록 고안된 장비로 측정한 반사율 스펙트럼을 법선에 대하여 0도로 측정한 스펙트럼이라 칭한다.

하지만 입사각에 따른 반사율을 측정하려면 특별히 고안된 장치인 goniophotometer type의 변각 반사 적분구 accessory 가 필요하다.

이론적으로 계산된 결과가 실제 측정한 결과와 동일할 수는 없겠지만 NFRC Handbook 자료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법선에 대하여 0도로 측정된 투과, 반사 스펙트럼으로 원하는 입사각에 대한 변각 반사율 또는 투과율 스펙트럼을 계산할 수 있다.

코팅하지 않은 모유리의 변각 반사 및 투과율 계산

<계산수식>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된 6mm 맑은유리에 대한 입사각 별 스펙트럼으로부터 광학특성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은 값들을 얻을 수 있다.


프로그램을 이용한 변각 반사 및 투과 스펙트럼으로 계산된 광학특성 







광학 특성 계산 프로그램

유리의 광학 특성 계산 프로그램 GlasPRO_Ver2024.0403 프로그램 : GlasPRO Version : 2024.0403 설치 및 사용법 : 링크된 "GlasPRO_Ver2024.0403"를 DownLoad 후 압축 해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