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의 반사율은 입사각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분광광도계를 사용하여 반사율 또는 투과율을 측정할 때 법선에 대하여 8도 이내로 측정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분광광도계의 입사각이 법선에 대하여 8도 이내로 설계된 이유는 입사각을 0도로 입사 하도록 설계할 경우 시료에 반사된 빛이 다시 검출기의 입사한 inlet port로 빠져 나가게 되므로 반사 스펙트럼을 측정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8도 이내로 입사한 빛은 아래 그림인 "유리의 변각반사"에서 언급했듯이 p-파와 s-파로 분리되지 않는 영역일 뿐아니라 변각에 의한 반사율값이 거의 변하지 않는 영역이기 때문에 8도 이내로 측정한 스펙트럼은 0도로 측정한 반사율 값과 거의 동일값을 갖는다 할 수 있다.
입사각에 따른 반사계수 및 반사율
일반적으로 8도 이내로 입사하도록 고안된 장비로 측정한 반사율 스펙트럼을 법선에 대하여 0도로 측정한 스펙트럼이라 칭한다.
하지만 입사각에 따른 반사율을 측정하려면 특별히 고안된 장치인 goniophotometer type의 변각 반사 적분구 accessory 가 필요하다.
이론적으로 계산된 결과가 실제 측정한 결과와 동일할 수는 없겠지만 NFRC Handbook 자료를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법선에 대하여 0도로 측정된 투과, 반사 스펙트럼으로 원하는 입사각에 대한 변각 반사율 또는 투과율 스펙트럼을 계산할 수 있다.
코팅하지 않은 모유리의 변각 반사 및 투과율 계산
<계산수식>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된 6mm 맑은유리에 대한 입사각 별 스펙트럼으로부터 광학특성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은 값들을 얻을 수 있다.
프로그램을 이용한 변각 반사 및 투과 스펙트럼으로 계산된 광학특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