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빛이 유리를 직접 투과하는 에너지와 유리에 흡수된 후 실내로 재 방사하는에너지의 총량인 태양열취득율(SHGC)에 여름철 열관류율인 실내.외 온도차에 의한 전달되는 에너지를 합한 에너지로 단위면적당 Watt 량으로 표시한 값을 말한다.
겨울철 열관류율은 겨울밤 조건에서 손실되는 에너지량을 의미하며, 겨울밤에는 태양 빛이 없으므로 실내, 외 온도차에 기인한 에너지 손실량만 계산한 것이지만
취득총열량의 경우에는 여름 낮 조건에서의 에너지 흐름으로 위 수식의 첫번째 항인 차폐계수항은 태양 빛 에너지가 실내로 유입되는 총량을 의미하고, 두번째 항인 열관류율 항은 여름 낮 조건에서 실내, 외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전도, 대류, 복사 에너지 흐름을 의미하므로 두 가지 에너지를 하나의 식으로 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여름 낮에 주로 근무하는 상업용 빌딩의 경우 냉방 효율을 좋게하려면 태양 빛이 적게 유입되는 투과율이 낮은 유리 제품이 좋으며, 냉방한 실내 온도와 실외 온도차로 인하여 손실되는 에너지를 줄여 줄 수 있는 방사율(Emissivity)이 낮은 제품을 설치하는 것이 좋으므로 이 두가지 특성을 모두 갖춘 투과율이 낮은 즉, 반사특성이 높은 저방사유리(low-E Glass, 로이유리)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투과율이 너무 낮은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 실내가 어두워 조명등을 켜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건물의 위치나 높이 또는 방향에 따라 적절한 제품의 선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안녕하세요. 항상 이 블로그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있는 사람입니다.
답글삭제KS표준에 취득총열량은 따로 적혀있자 않아 문의드립니다.
1) 취득총열량의 열관류율은 여름기준으로 적용하여야 합니다. KS L 2525에는 여름철 기준온도가 나와즈있지 않은데, 어떤 표준온도를 적용해야 할까요?(복층기준)
2) KS표준에 없다면, 미국(NFRC)에서만 사용되는 개념일까요?
말씀하신 대로 취득총열량은 여름기준 값을 적용하여 계산하여야 합니다.
답글삭제KS 규격에는 RHG를 계산하는 수식은 없지만 KS에 정의된 기준으로 계산하시고 싶다면 표면열전달저항 값 계산 시 KS L 2514 규격의 여름 기준 값을 사용하여 계산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