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폐계수(Shading Coefficient) 란 유리를 직접 투과하여 실내로 입사한 태양방사 에너지와 유리에 흡수된 에너지가 재 방사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에너지의 합인 태양열 취득율을 계산하여 3mm 맑은 유리의 태양열 취득율 값으로 나눈 것으로
3mm 맑은 유리 태양열 취득율인 87%를 기준으로 입사하는 전체 태양빛 에너지가 얼마 인지를 비율로 표시한 것이다.
즉, 유리 창(측정 시료)을 통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전체 태양에너지(태양열취득률)가 3mm 맑은 유리 한 장을 통하여 유입되는 양과 비교하였을 때 얼마나 되는지를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
이렇게 계산된 SC값을 TSC라 하며 이를 단 파장과 장 파장 에너지로 구분하여 아래 수식에서와 같이 태양방사투과율(단파장 에너지, 300 ~ 2 500nm)에 대한 TSC 비율로 계산한 SC 값을 SWSC, 유리창에 흡수된 에너지가 실내로 재 방사한 에너지(장파장 에너지, 5 000~50 000nm)에 대하여 TSC 비율로 계산한 SC 값을 LWSC라 표현한다.
여기에서
SHGC of 3mm Clear Glass = 0.87
태양열 취득율(SHGC) 계산방법은 "(태양열 취득율(SHGC)이란?)"을 참조하기 바란다.
이것은 계산된 SC값 중에서 유리창을 직접 투과하여 실내로 전달된 태양방사투과에너지와 유리창에 흡수되었다가 실내로 재 방사한 에너지가 각각 얼마씩 차지 하는지를 나타낸 것이라 할 수 있다.
태양열 취득율(SHGC) 계산방법은 "(태양열 취득율(SHGC)이란?)"을 참조하기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